낚시배를 타고 가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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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게실 ] 어째 이런 일이

낚시배를 타고 가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

18 3,032 2004.10.26 16:10
낚시배를 타고 가다가 발생할 수 있는 몇일전의 사고처럼
화제나 배의 파손으로 인한 침몰을
대비하여 한번쯤은 읽어 보는게 좋을듯 해서 글 올립니다.


1.선체포기(탈출).

탈출시 중요한 것은 승선원이 흩어지지 않도록 1개장소로 부터 해상에 탈출합니다.
(1) 탈출장소
해면과 높이가 가장 낮은 위치를 선택합니다. 또 해상에 선체로부터
유출된로프류, 파손된
선체의 일부등 장애물에 주의합니다.

(2) 구명조끼의 확인및 낚시 장화 탈화,,
탈출전 구명조끼의 아랫쪽 끈이 사타구니 사이를 지나서 조끼에
잘 부착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부력을 상쇠 시키며
표류시체력을 소모 시킬 수 있는 낚시 장화를 벋습니다.

(3) 탈출시의 자세
한 손으로 콧구멍을 막고 또 한 손으로 구명조끼의 아래쪽을 단단히 눌러
뛰어들었을 때 구명조끼가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양다리를 곧바로 하고 다리부터 뛰어 듭니다.

2. 표류

표류중 정신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강요 당합니다. 특히 해상상태의 악화시나
야간의 표류는 공포감이나 절망감이 엄습하게되어 희망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집단행동이 강한 정신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1) 집단행동을 한다.
탈출후 선장 또는 선장을 대신해 지휘를 하는 사람은 승선원을
가능한 빨리한 장소에 집합 시켜 집단으로 행동하게 하고
야간의 경우 등화로 집합위치를 알린다.
(2) 보조적인 구명설비의 활용
사전에 투하한 보조적인 구명자재들을 흩어지지 않도록
로프로 연결하여 표류자의 이탈을 방지한다.
(3) 체력유지
수중에서의 운동(헤엄)은 체력의 소모와 체온저하를 초래한다.
육지까지 헤엄쳐 도착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는 구조될 때까지
필요이상의 운동을 삼가고 기다린다.
(4) 표류중의 자세
체열방출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신체를 둥글게 하여
신체의 표면적을 작게 한다.
구명 동의를 착용하고 있지 않는 경우는 뜨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인
배영을 한다. 입영은 운동량이 많아 체력을 소모하므로 표류물등을 활용한다.
(5) 그 밖의 유의사항
알코올은 추위에 대한 저항력을 저하시킴과 동시에
수분의 배설을 증진시키고 갈증을 유발하므로 삼가하고
흡연 역시 갈증을 유발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3. 구조되기 위해 필요한 조치

(1) 떠내려가는 것을 방지한다.
조난위치에 머무는 것이 조기발견의 첩경입니다.
부력이 큰 보조적 구명자재에 의지하는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2) 발견되기 쉬운 상황을 만든다.
목표물이 클수록 발견이 용이하며 또한 형광색 오렌지색 계통이
쉽게 발견된다.
(3) 조난신호의 효과적 사용
1회용 신호류(신호탄등)의 낭비에 주의하고 야간이나 파도가 높은 경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등화(회중전등등) 또는
반사판(경등)에 의하고 자주 신호를 보냅니다.

4.구조되는 경우의 주의사항

구조될 때까지 긴장감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조직전에 안도감에서 정신을 잃어 생각지도 않는 결과가 되는 일이 있습니다.

(1) 구조동작을 행한다.
구조선 등의 접근이 확인되면 주간에는 두손을 드는 동작을 반복하고
야간에는 등화로 신호를 한다.
(2) 구조선에 긴급사항을 알린다.
부상자 등에 대하여 우선 구조를 요청한다.
(3) 구조선의 지시에 따른다.
구조선의 지시 없이 스스로 구조선을 향하여 헤엄쳐 가거나 선상으로
올라가지 않아야 한다.
(4) 부상에 주의한다.
모타보트등 소형선에 의해 구조되는 경우 선미현측에 손을 걸면
양다리가 추진기에 접촉하여
부상을 입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충분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해상의 표류는 체온저하를 수반하며 저체온증이 표류중 사망하는 최대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개인의 체력 및 계절에 따른 복장 등에 따라 다르지만 바다에서 생존 가능한 시간을 아래와 같이 추정한다고 하네요.

해수온도와 추정 생존 가능시간
0℃ 15분이내
2℃ 45분이내
2℃~4℃ 1시간30분이내
4℃~10℃ 3시간이내
10℃~15℃ 6시간이내
15℃~20℃ 12시간이내
20℃이상 24시간이내

따라서 겨울, 여름을 불문하고 따뜻한 복장이
생존시간을 연장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합니다.
............................................................................................

이글은
선박 관련 사이트에서 도움 받은 내용 입니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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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댓글
뱀의눈물 04-10-26 16:20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낚시인이라면 한번씩은 꼭읽어 보고 숙지해야 할

내용이 아닌가 싶네요...

사고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사고발생시의 대처요령도

무시할순 없겠죠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레간자20 04-10-26 16:48
글의 내용을 보니 해상안전구조원인것 같은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평소에 하나하나 숙지하고 있어야 되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해 봅니다.
잘 읽었읍니다....
미스타스텔론 04-10-26 18:06
아주 자세하고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낚시배 현실과 행정을 보면 안맞은 것들이 있습니다.
낚시어선업법에 의하여 구명조끼는 다 준비하고 있지만 (낚시인 구명조끼 다 준비해 가고 있는 현실) 필요없고,필요한 정원수의 구명환은 안보이는 것 같고,
겨울철 바다에 빠지면 1시간이면 체온저하로 묵숨에 위험한 정도
바닷물을 먹지 말고, 침착하고, 강한 정신력, 등등 아주 좋은 내용입니다.
호미 04-10-26 18:29
근자에들어 가장~ 유익한정보 !!!
정보에 감사합니다 ^*^
낚싯대 휘날리며 04-10-26 19:29
정말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도 꼭 한번 보시고 숙지하셨으면 좋겠네요.
갯바위2 04-10-26 22: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구경만 감시 04-10-26 22:17
인낚에 들어와야 접할수 있는 유익한 정보.
감사 합니다.
잡어도좋다 04-10-27 01:02
좋은 정보감사 합니다............
50fc 에프원 04-10-27 02:45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삼여 04-10-27 09:40
위기상황에서 위와 같이 대처한다면 피해는 최대한 줄일수 있습니다.
"수영을 잘하면 살고, 수영을 못하면 죽는다"라고 혹자들은 이야기를 하지만
망망대해에서, 특히 수온이 차가운 계절에는 심리적공황과 체온손실로
사망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안전장구만 맹신할것이 아니라 살고자하는 신념과 적절한 대처가 하나뿐인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진해욕지사랑 04-10-27 11:20
운영자님께 건의드립니다.

이와같이 유용한 정보는 이 사이트를 접속하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숙지할 수 있도록 '낚시배우기'의 '낚시교실' 코너같은 곳으로 옮겨 주심이 어떨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너른바위 04-10-27 11:48
아주 유용한 정보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위의 진해욕지사랑님의 의견에 동의 합니다.
몰운대 04-10-27 13:05
좋은 정보 감사 드리고 글 옮기시느라 수고 하셨스니다.
한가해 04-10-27 18:31
님의 좋은 정보에 많은 조사님들이 도움이 되었을겁니다..
정말 좋은 말씀 고맙구요...
항상 안전한 낚시를 가장우선으로 하겠습니다...
님도 즐낚, 안낚, 어복이 충만하시기 바랍니다...
누리아빠 04-10-27 20:04
소중한 정보입니다.
낚시도 좋지만 이런 사고가 내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걸 깨닫게 해주네요^^
감사합니다.
세렉스 04-10-27 20:04
좋은 정보 에 감사 드립니다 낚시인에게 많은 도음이 되게네요
바다사랑하기 04-10-27 22:51
마음에 와닿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dragon sto… 04-10-28 09:46
인낚에는 항상 도움이되는 글들이 상당히 많네요?
좋으정보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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