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월15일 추자도 각 단체장님과의 추자도살리기 대책 회의 모습

:: 민,관 합동으로 불법어선 단속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 불법어업에 단속된 어선 입니다.

:: 북제주 행정 순시선이 단속어선을 행정 조치 하는 모습입니다.

:: 불법으로 어획된 어획물중 일부 입니다.

:: 어창 물칸마다 불법어획물들로 가득차 있네요.

:: 갯바위에서 낚인 어린 돌돔치어들 방생해 주세요.

:: 갯바위에서도 추자도 정화사업에 홍보를 하고있는 연합 청년회회원들
추자도 바다살리기 운동에 자율 동참 합시다.
그 동안 추자도를 사랑하시고 아껴주신 낚시인 여러분과 추자도로 낚시인들의 수송을 맡아 파도와 기상이변의 날씨에도 추자도를 찾아주신 전문 낚시 어선에 종사하시는 여러분과 전국에 계신 낚시인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글을 올리면서 부득이하게 위와 같이 결정을 내리고 시행하기까지 저희들로서도 많은 어려움과 결단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추자도는 42개의 유,무인도로 형성되어 어자원이 풍부하고 계절별로 다양한 고급어종들이 풍부해 국내,외 낚시인들로부터 가고싶은 섬, 낚시를 하고 싶었던 섬으로 각광받고 사랑받았던 시절이 불과 몇 년전의 현실 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추자도는 작은 시련에 서 있습니다.
어자원의 고갈, 바다의 오염, 정기 여객선의 휴항,..등으로 인하여 추자도를 사랑하고 찾아주시는 많은 관광객및 낚시인들 에게서 서서히 잊혀져 가는 섬이 되고 있습니다.
타 시,도,낚시어선들로 인하여 추자도를 경유하는 정기 여객선들 또한 계속되는 적자 운영으로 더이상 추자노선을 폐쇄할 조짐까지 보이고 있어 추자도를 찾아 정기여객선을 이용하시는 여러조사님들을 포함, 도서민들의 생활의 불편까지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겨우 하루 한번 운행하는 두 여객선들 마저 운행이 중지 된다면 추자도는 점점 더 고립 될 것입니다.
최근들어 어자원의 고갈로 생태계가 위험 수위에 도달할만큼 추자의 바다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불법 남획으로 인한,작은 치어마져도 어획함으로인해 정착성 어류의 보존이 시급한 문제에 도달했다고 봅니다.정착성어류의 보존과 관리는 곧 많은 회유성 어종들을 불러들이기도하고 회유성 어종들이 많이 들어와 자원이 풍부하고 아름다운 바다, 아름다운 섬으로 남고 싶은 저희들의 바램입니다.
해양경관의 훼손과 환경오염 쓰레기 무단 투기,밑밥크릴 일부 몰지각한 몇몇사람들의 배설물로 인해 추자도의 갯바위는 악취로 인한 심각한 오염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작은 오염 하나하나가 모여 바다를 병들게 하고 자연 생태의 보존까지 심각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최근 몇 년,불과 요 근래에 일어난 일들 입니다. 우리는 알고 있읍니다. 이러한 현상 이 왜 일어나고 있는가를......실로 안타까운 현실이라 아니 할 수 없읍니다.
그리하여 추자도를 지키고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는 저희들로서는 추자바다의 해양관광자원을 후손들에게 아름답고 깨끗한 환경을 물려 줄 수 있도록 저희들의 앞장서 책임을 다하려 합니다.
기존의 추자도를 찾아주시던 어업,낚시유선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추자도를 사랑하시는 여러 조사님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다음과 같이 결정한 협의 내용입니다.
1. 정기 여객선을 이용하시어 추자도로 들어오실것을 부탁 드립니다.
2. 타시, 도의 전문 낚시어선의 추자도 입성을 통제 함을 알려드립니다.
3. 타시, 도의 전문 낚시어선의 유, 무인도의 접안을 통제 합니다.
4. 기업형 전문 낚시어선에 탑승, 추자입성시 민박과 종선 이용이 불가능함을 알려 드립니다.
5. 치어 방류 및 어획 금지.
이상 협의 내용은 2004년 6월 14일 부터 시행 하고저 합니다.
지금의 불편함과 번거로움에 훗날 낚시를 사랑하시는 조사님들에게 커다란 자원 보존이 될꺼라고 저희는 생각하며 위의 내용이 실행되고 정착될때 추자도는 옛 명성을 서서히 되찾아 갈꺼라 믿고 있읍니다.
앞으로는 추자도를 찾아주신 조사님 여러분들께 지역의 정서와 편안한 휴식공간과 낚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며 낚시인 여러분들께 자율적으로 동참하여 주실것을 호소 드립니다.
추자바다를 사랑하는 추자면 어촌계,부녀회,연합 청년회,면사무소,수 협 낚시어선 협회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