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탈도 구조현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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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게실 ] 어째 이런 일이

관탈도 구조현장에서,,,.

8 5,115 2006.10.09 21:42
며칠전 제주 관탈도 구조현장에 같던 낚시인으로서 몇자적어 올립니다.

저는 며칠전 추자에 들어와 평소와 다름 없이 갯바위에서 낚시을 즐기고돌아와
저녁식사을 할려고 하던차에에 민박집 사장님의 전화 통화내용의 목소리가 심각해서
물어 보았더니 관탈도에서 낚시배가 좌초되었다는 소리를 듣게되었습니다.

민박집 사장님은 급하다며 선장님, 저에게빨리 준비하라 하셨습니다.

허겁지겁 구명조끼를 입고 배로 가니까 벌써 해경과 추자 물돌이낚시 정영선 사장님,
이부장 낚시의 이창일 사장님이 이미 준비하고 있어서
우리는 곧바로 관탈도로 출발하여 한시간여 동안 너울 파도와 싸운 항해 끝에
관탈에 도착해보니 이미 신고을 받고 와 있는 해경 순찰정과 불을 훤히 밝히고 있는
어선 한척을 보게됬는데 갯바위는 접안을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탄배가 접안을 시도했으나 심한 너울파도가 앞을 가로 막았습니다.

삼십여분의 사투 끝에 어렵사리 갯바위에 배를 될수가 있어
저와 해경한분과 배에서 내려 조난자가 있는 쪽으로 갈려고 하니
너울 파도가 가는길을 막고 있어 쉽사리 갈수가 없었습니다.

한참을 기다리던 중 잠시 잠잠해진 틈을 타 다행히 그쪽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쪽에 가보니 이미한분은 사망하고 나머지 분들은 추위와 두려움에 지쳐 있었습니다.

전 제빨리 상황을 듣고 난 후 이사실를 알려야 겠다는 생각에 다시 배로 갈려고 하니
아까전 지나온 그곳이 절 가로막고 있었습니다.

어렵사리 배로 돌아와 이 사실를 저와 함께온 해경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한참의 시간이 흘러쓸때쯤 아까 저와 내린 해경 한분이 다섯명의 낚시인을 데리고
험난한 곳을 지나 배가 접안 할수있는 쪽으로 건너서 왔습니다.

무사히 배에 승선 시켰지만 아직 남은 세명이 있었습니다.
그중 한명이 어린아이라서 더욱 위험해보였습니다.

그러나 용감한 해경이 그 아이를 등에 업고 해쳐 나오는게 아니 겠습니까.
정말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우린 무사히 생존자들를 구하고 해경함정에 인계을 해주고 나니 새벽한시가 지나서야
추자로 발길을 돌릴수가 있었습니다.

이번 구조활동에 참여한 추자 바다25시 김찬중 사장님 , 정찬식 선장님,
물돌이민박 정영선사장님, 이부장낚시 이창일 사장님께 다시한번 낚시를 하는 사람으로서
감사드립니다.(참고로 이번에 구조에 나선 낚시배의 연료비는 선주님 부담이라는 뒷얘기를 들어 씁쓸한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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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댓글
한시마이 06-10-10 10:47
먼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물고기 사냥꾼님을 비롯하여 추자의 선장님과 사장님들 고생 많으셨습니다....여러분들이 있었기에 더 큰 사고를 막을수 있었을 것입니다...하지만 연료비 얘기는 저 역시도 씁쓸한 생각이 드는군요.....
차칸감씨 06-10-10 10:5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낚시인의 한사람으로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서는 안되데.....
군고등어 06-10-10 13:57
저런행위도 엄연히 위험에 처해 있는 인명을 구조한 의인 행위인데 유류비가 선주개인부담이라니...개탄을 금치 못하겠군요...고조된분의 생명의 은인으로 부담을 하면 모를까...고스란히 선장몫이라는 후진적인 우리나라제도에 개탄을 금치 못하겠습니다.만약에 구조행위중 사고라도 당하면 개죽음 아님니까? 누가 이걸 보고 저렇게 목숨을 건 구조행위를 할까요?...기가 찰 노릇입니다.
노콘씨 06-10-11 17:43
해경 등에 업혀 구조된 그 아이 정말 열심히 살아야 겠네요.
덩달아 근 2~3주 정도 제가 낚시가면 집사람과 어머님이 엄청 걱정합니다.
그런데도....
현탁 06-10-11 19:47
정말수고 많이 하셨읍니다.....
도와주신분 축복 받으시길 빕니다...
가물치 06-10-11 20:34
추자에서 관탈까지 구조활동을 하셨군요.
추자에서 관탈까지 길이먼대도 불구하고 구조활동을 해주신
추자선장님들 너무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물고기사냥꾼님도 너무수고하셨습니다.
아들을 살리고 고인이되신분께 고개숙여 명복을빕니다.
무한흘림 06-10-11 23:42
현행 대한민국의 법자체가 모순점이 많치요..아마 전시 또는 탁상행정으로 인한것 같군요.
특히 해난법자체가 국제법에서 거의 발췌인용한 걸로 알고있고...바뀐거
또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씩이 대부분이지요...정말 바다를바라보고사는 많은 국민들 생각하는 정치인이 있어야하며 많은 노력(여로 조사또는 현지 방문조사 등등)이 있어야만이
우리 바다 실정에 딱하는 적당한 법이 재정되지 않을까요?

올해는 유난히도 낚시객들의 안전사고 가 많이나는편인대...
낚시를 즐길분이시라면 자신의 안전대책(비상시 행동요령,인명 구조 방법등)을
전문가 수준은 아닐 지라도 숙지정도는 해야 될것 아닌가요.
안전사고 누구탓으로 돌릴게 아님니다.
스스로의 목숨은 스스로 방어할수있어야 하는게 아닐까 조심스레 얘기 해봄니다.
자연(바다)은 인간이 이겨내긴 너무도 힘든니다.
자연을 두려워하는 낚시인,자연을 사랑하는낚시인이 되어야지 방송에나오는 낚시객이되어서는 절대안됩니다. 레져 스포츠로 자리매김할즈음에...

어떠한 레포츠레도 대부분이 안전수칙을 교육하고,배워야만 가능한걸로 알고있음니다..
근데!!낚시만이 아무런 안전사고에대한 방비또는 교육없이 즐기고 있더군요(물론 일부이지만)
낚시; 면허제 이야기가 나오는즈음..이런야기하기 뭐하지만...
저역시 면허제 반대하는 사람에 한명이지만...
이왕할꺼면 세수확충목적의 면허제(미국식이라고하지요,,라이센스를 돈주고 구입하는형태)
보담 유럽식의 안전교육및 상식적인 해상법규등을 교육후 간단한 시험을 걸쳐 라이센스를 교부하는방식이었음하는 바램입니다.정히; 세수확충이 필요하면 년 회비식으로 조금씩 납부 받는방법또한있을껀데......정말 우리내 관련공무원들 탁상행정은지구상에서 제일 잘 하지 싶읍니다....얘기할려면 한정도 없을것 같고 낚시인으로서 간단히 몇자 올려봄니다..
태클은 사양입니다..ㅎㅎㅎㅎ
그냥꾼 06-10-12 02:16
무리한 출조는 자재하는것이 아무래도
본인에게 또는 다른분들에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추자에서 구조작업을 해주신 민박 및 선주님께 정말 마음속으로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아울러 TV에서도 보았지만...해경님들 정말 고생하시더군요
이왕 낚시갈꺼라면 다음부터라도 더더욱 협조 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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