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채비 잠수찌조법(일명)

신상품 소개


회원 랭킹


공지사항


NaverBand
낚시교실 > 낚시기법 소개

카드채비 잠수찌조법(일명)

G 7 10,021 2004.02.12 00:48


잠수찌 카드채비(전유동)

망설이다.올려 봅니다.
한2년 동안 혼자 연구하고 공부하여 실전 경험을 통해 조금 자신감이 생겨 올려 봅니다. 일명카드채비 잠수찌 조법이라 붙였지만  전통 찌낚시와는 차이가 난다고 말씀 드립니다.

간단하게   카드채비와 잠수찌의 만남입니다. 일반 뽈락카드채비끝에 잠수찌를 달아 전유동 개념으로 흘려 주면 되는 낚시인데  실전에서는 많은 시행 착오와 실패를 많이 했습니다.(처음에는 봉돌을 달고해서 밑걸림이 심했고 카드채비가 약해 힛팅하고도 터주기도 비일 비재 했습니다.)
다시 말해 전유동의 흘림 낚시기법,배낚시의 고패질,처박기의 원투낚시,맥낚시의 더듬기등의 다양한 낚시기법을 응용 할 수있습니다. 이는 잠수찌의 개발로 가능 하였습니다
가라 앉는면에서는 일반 수중찌와 비슷하지만 오동나무로 -부력을주면 조류를 잘타면서 밑걸림이 대폭 줄일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어종에따라, 낚시 시간때에 따라 빨리 가라 앉힐지,천천히 가라앉힐지, 바닥을 더듬을지, 중층을 탐색할지만 결정 되면 조류의 세기에 적당하게 맞는 잠수찌만 선택하면 됩니다.(잠수찌는 000 에서-3호 -4호까지 있습니다)

카드채비는 바늘을 3-4개정도 직결하여야 가는 목줄로도 제 강도가 납니다.하지만 채비가 원줄에 붙는 관계로 입질이 잘 오지 않더군요. 해서 개발 한게 고무 무시로 직결된 부분에 역으로 밀어올려
고기가 물면 무시고무는 빠지고 기둥줄과 가짓줄이 직결 되는 원리...그림으로 보면 쉽게 이해 될텐데..기둥줄과 가짓줄이 같을때 가짓줄 강도가 가장 강하게 나오더군요...
어종에 따라 목줄과 바늘을 선택 (일반 낚시보다 한단계 위)하시고 목줄 길이는 한발 반 정도가 가장 무난..
이 채비로 참돔 ,돌돔,감성돔,뱅어돔, 뽈락 모든 낚시가 가능 하고 최고의 매력은 참돔과 돌돔 입니다.물론 감성돔도 본류만 잘공략 하면 오히려 대물을 만날 학률은 더 높습니다(영등철때 위력을 발휘) 각 어종 별 낚시 테크닉과 채비의 선택은 노하우가 조금 있습니다.

참돔 목줄3호-6호 새벽에는 -저부력으로 하다 고기의 부상 정도에 따라 적당한 잠수찌로 보통-3B로 시작해- 1호정도 ,아주 본류가 받쳐 꼬랑물일때는 -2호,-3호까지  이런 조류면 여름에는 타작 하기 좋죠./
돌돔/ 돌돔도 참돔 처럼 밑밥에 굉장히 반응이 빠르고 효과적이다. 직벽이면 금상첨화 조금씩 밑밭 주면서 -고부력으로 조금 멀리 캐스팅 하여 벽에 붙이면 바로 입질을 받을수 있다. 절명여에서 한 물때에 약 40수까지 잡아 보았다. 정확한 어신으로 (돌돔이 미끼를 물고돌아서기 전에 어신이 옴으로 돌돔 이빨에 목줄이 터지는 경우는 한번도 없었다 모두 정확하게 입가에 훅킹, 꼴까닥이 거의 없다. 고기 씨알이 굵어 목줄 자체가 터지는 경우는 있어도,,,)오기때문에 씨알도 30-55까지
감성돔/ 감성돔 낚시는 조금의 테크닉과 노하우가 필요 하다. 먼저 본류를 노리면 대물을 만날 가능성이 높다. 본류속 여나 골을 찿아 여에 붙이면 쉽게 입질 받을수 있다.
잠수찌가  조금만 가라앉으면 수압을 받아 뭔가 당기듯이 원줄이 풀려 가다 허전 한 느낌이 들면 여에 닿았다든지 아니면 바닥 이다. 이는 전유동 보다 파악이 쉽고 밑 걸림도 생각처럼 심하지 않다.
본류 속 여만 찿아 흘리다 원줄이 허전 해지면 뒷줄만 잡아줘도 채비는 뜨지도 걸리지도 않는 여에 붙어있는상항이다.
이때 우악스런 입질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마 대물일 확률도 높다. 필자도  이렇게 해서 대물을 많이 잡아 보았다.
뱅어돔/ 000 잠수찌나.000에 G2,G3정도의 조개 봉돌을 달고 천천히 가라 않히면 쉽게 입질 받을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어종에 따라 다 달리 낚시 하듯 이 채비도 아주 다양 하게 테크닉 구사 가 가능 하다.
오늘 이만 줄이고 시간나는대로 사진과 그림으로 보충 하겠습니다. 부족 하시면http://bada119.com 저의 홈피에 오시면 더욱 자세하게 올리겠습니다.

가까운데는 불러 주시면 시간이 허락 하는 데로 성의껏 강의해 드리겠습니다.
집은 진주고요 직장이 광양 016-586-8449 이동훈입니다.


명가뜰채
0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좋아요)"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7 댓글
G 감치 04-02-12 12:12
이동훈님 읽어보니 대단한조력이라 사려되고
이런 조법을 공유하는 님께 감사의 마음을전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기둥줄 길이, 가지줄(목줄)길이는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G 알루체 04-02-12 18:45
와!! 고수시군여 지두 머릿속으로 비슷하게 생각만해보고 시도는 해보지도 못한 방법이군여
좋은 정보감사함다. 담엔 꼭 사진좀 올려주세여 기둘림니다 ^^
G 이동훈 04-02-12 21:51
칭찬 감사 하구요 목줄과 가지줄은 같은 호수 일때 가장 강도가 강하더군요. 길이는 바늘이 4개일때는 한발 반정도, 3개일때 한발 조금더가 적당 하더군요. 이 채비로 한번 해 보세요 해보기전에는 진가를 모를 정도로 조과가 배리굿....
G 이동훈 04-02-13 00:43
노하우 하나 /감성돔 정도면 뽈락 바늘 (초강역)8호 정도로도 가능 왜?
훅킹이 끝내줘~요.목줄은 2-2.5호면 적당
노하우둘/ 잠수찌 선택이 성패의 90% 좌우(속공형,흘림형,견제형, 누드형)
속공형-주로 -고부력형으로 돌돔사냥,엄청난 본류대사용
흘림형-참돔사냥시 많이 사용 무난하게 두루사용
견제형-입질이 미약 할 때 원줄로 아주 미세하게 견제 하면 미끼가 살아
서 움직이는 형태로 연출하여 입질유도.
누드형-조류가 거의 움직임이 없을때 사용
시중엔 이와 같은 찌가 없을것입니다. 일반 잠수찌와 반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만들어 보시고 꼭 필요 하신분은 연락 주시면 싸게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3월호 바다낚시 책에 연재 되오니 참고 하세요
G 청뽈락 04-02-13 23:22
아예,,,어신은 원줄이나 초리로 명확하게 옵니다. 뒷줄 관리만 해주시면 되죠..전유동 처럼 세심하게 뒷줄 관리 할 피요는 없습니다. 전유동 처럼 조금만 타어트하게 뒷줄 관리 하면 채비가 뜬다든지 하는 패단은 없습니다. 실전 해보시면 쉽게 감이 올겁니다.대충 얼마정도 가라앉은는지도..
처음엔 원줄에 10미터씩 포시된줄을 사용 하시면 도움 될것 입니다..
G 청뽈락 04-02-15 06:19
최고 어려운 조류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언제나 있습니다. 이채비의 최고 장점하나중 원투가 아주 장타로 날려 보내는것 입니다. 이럴대 5-60미터 장타 하여 멀리서 가라앉혀 조금식 당겨주는 식으로 해보십시요 조금 무거운찌로...의외로 조과가 좋을때도 있습니다.
G 울산청개비 04-05-09 19:10
나 혼자만 그런건지...
여러수십번 들어와도 동영상은 안나오네요.
아싸리 올리지 말던지...
그리고 명가뜰체 사이트 별 볼것두 없는데 문턱은 왜?
그리 놓은지...
우리모두 다같은 낚시인이고 동료인데...에휴~~
 
포토 제목
 

인낚 최신글


인낚 최신댓글


온라인 문의 안내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