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이번주에 거제로 낚시 갔다 왔는데 팔방찌를 써 보았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팔방찌의 다른 용도를 하나 알아 냈습니다
제가 갔을때는 10물이라 물도 많이 흐고고 물색도 탁하여 팔방찌 보다는 2단채비가
더 낳을거라는 생각에 2단 채비를 하였습니다
2단 채비로 바꾸다가 아까운 팔방찌 소형을 그만 바다에 수장 시켰다능ㅠ.ㅠ
근데 여기서 던질찌를 팔방찌로 써 보았습니다
옆에 조사분의 던질찌는 조류에의해 빠르게 흘러가는데
팔방찌는 옆에 조사님꺼보다 아주 느리게 흘러 가더군요
그때 알았습니다 팔방찌의 구멍사이로 물이흘러서 늦게 간다는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지만 조류가 빠를때 팔방찌를던질찌로 사용 하는것도 좋아 보입니다
항상 좋은 낚시용품에 힘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Re》곰새우 님 ,
팔방찌를 애용하여 주시고 새로운 용도를 알려주시어 깊이 감사드립니다..
님께서 말씀하여주시는 용도(기능)에 대하여 저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부각을 자제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민물과 바다 또는 구엉찌나 막대형찌에서도 비표면적을 넓히기 위하여 외주에 구멍을 가지는 찌도 볼 수 있고 일부는 그 역활을 부각 시키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면적에 입수저항을 줄여 감도를 높이기도 하고 비표면적을 크게 가지므로 물을 잡아주고 과도한 운동량을 억제하는 등의 장점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또 다른 비유로서는 골프공의 외부에 딤플을 주어 비표면적을 크게 함으로써 직진성과 비거리를 향상시키면서도 과도한 오버런을 줄이는 등의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일면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어 팔방찌가 가지는 2중홀 구조의 4개의 홀에 대한 기능자체의 설명에도 몇 페이지 분량의 긍정적인 기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하지만 님께서 지적하시는 기능 설명을 제 스스로 크게 부각 시킨다면 팔방찌의 핵심이 되는 부력과 경사각도 조절기능이 퇴색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좋응 지적에 깊이 감사드리며 팔방찌의 또 다른 기능과 활용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주시고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