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네요

신상품 소개


회원 랭킹


공지사항


NaverBand
[휴게실] 세상사는 이야기

▶세상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특정인 비방/폭언/모욕/시비성 글은 예고없이 수정/삭제될 수 있으며, 일정기간 이용 제한 조치됩니다.
▶게시판 성격과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 또는 이동될 수 있습니다.

드루킹 사건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네요

1 바다무지게 8 990 2018.05.09 12:42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일당이 지난해 대선 전부터 댓글 활동을 한 구체적 정황을 포착해 이 기간에도 불법 댓글조작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앞서 지난 2일 드루킹 측근 A씨(필명 '초뽀')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암호가 걸린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작년 3월까지 기사 9만여건에 댓글작업이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9일 밝혔다.

경찰은 이들 기사에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불법 댓글 순위조작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드루킹이 운영한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메신저 대화방에는 회원들이 댓글 활동 결과를 드루킹에게 보고한 내용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들 기사 댓글에 대한 매크로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자 네이버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전산자료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찰은 경공모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후원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해 불법성이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초뽀를 상대로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2016년 11월 경공모 회원 200여명이 김 의원에게 후원금 2천700여만원을 낸 내역이 담긴 엑셀파일도 확보했다.

초뽀는 경공모 운영자금 확보 사업 중 하나였던 비누 제작을 담당한 인물로 알려졌다. 경찰은 초뽀에 대한 압수수색영장과 체포영장을 함께 신청했으나 체포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됐다.

파일에 나타난 후원 내역상으로는 회원 1인당 5만∼10만원가량 금액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해당 파일에 명시된 대로 후원금이 실제 송금됐는지, 후원 과정에 경공모가 직접 관여했는지, 후원금에 경공모 자금이 투입됐는지 등을 확인해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난 4일 김 의원 참고인 조사 당시까지는 후원금 관련 내용을 인지하지 못해 김 의원 조사에는 이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다.

아울러 경찰은 현재 구치소에 수감된 채 경찰 접견조사를 3차례 거부한 드루킹을 강제조사하고자 체포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드루킹관련 연합뉴스 기사입니다.

두루킹 수사는 제가 몰라서 그러는데 왜 검찰이 안나서고 경찰이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이런부류의 사건은 검찰이 바로 압수수색...구속영장청구...대국민 수사발표..머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말입니다
또 한가지 궁금한건 드루킹과 그주위 인물들이 모두 실명이 아닌 필명으로 보도되고 있으며 범인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서 보도하는데 이것도 좀 제게는 이해안되는 일이네요..수사할수록 댓글조작의 크기가 눈덩이처럼 커지는데...예전에 왜 저의 일반적인 생각과 공감의 숫자가 반대로 갔는지 요즘에서야 이해되기 시작합니다. 댓글조작은 일종의 선동질로 보여지네요. 마치 온국민이 이렇게 생각한다는 여론몰이로 누군가 득을 챙겼겠지요..민주주의 사회에서 이런건 정말 끔직한 범죄죠..생각의 자유와 건전한 의견을 모두 막는 민주주의를 무너 뜨리려는 시도로 봐야할것 같습니다..앞으로는 이런일이 없도록 관련자 전원을 엄벌하였으면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9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좋아요)"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8 댓글
75 클럽가는스님 18-05-09 12:54 0  
먹이(댓글)를 주지마세요 무관심으로 대응하세요
자꾸 먹이를 주고 관심을 보이니깐
본인글이 베스트글 되고 랭킹 올라간다고 좋아하는겁니다
낚시 사이트에서 조행기가 아니고
정치글로 베스트.랭킹에 집착하는거 보니
일반적인 낚시인은 아닌듯 하네요
다들 잘아시죠? 무관심이 최선입니다

---------------------------절취선-------------------------
12 청낚초 18-05-09 14:32 0  
눈감고, 귀막고, 입닫고 오직 하나 만을 위하여~
모든 진실은 한곳만을 향하여.

누군가 바라 보는 방향과 틀리게 보면
그건 사시일뿐.
나는 정의요
이에 반하면 부정의니
감히 나서지 말아라
다들 벌레일뿐!
1 바다무지게 18-05-09 15:36 0  
잘못된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줄 아는 국민이 정의로운 나라를 만듭니다..누가 머래도 댓글 조작은 대한민국 국민을 속이는 반국가적인 범죄죠
1 삼짜자리돔 18-05-09 16:12 0  
《Re》바다무지게 님 ,
옳은말씀입니다
근데
댓글작성과 댓글조작은 구분을하셔야겠네요
1 바다무지게 18-05-09 16:41 0  
《Re》삼짜자리돔 님 ,
제가 댓글 조작이라고 했는데..오타인가 싶어 확인해도 댓글조작은 잘못이다 맞는데..작성은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는데요
1 천안행락객 18-05-09 22:31 0  
이유야 어찌되었든 언론을 조작하고 조작된 언론으로 선동질하는 조직들은 철저히 조사해 엄벌에 처해져야 마땅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안되겠지만 현직대통령이 개입되었더라도 말이죠.

우리는 수많은 언론에 그들만의 해석에 의해 지배당하고 지배당하려 애를 씁니다.

언론의 생각이 내생각이되고 언론의 주장이 내것이 되어가고 있지요.

그런언론을 탓할생각은 없지만 그로인한 수단으로 언론을 통제하려 애쓰는것일 테구요.

별 내용없이 흐지부지 결론은 나겠지만 한번 지켜보시죠^^

"잘못된것은 잘못됐다고 말할줄 아는 인낚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바다무지게 18-05-10 04:21 0  
《Re》천안행락객 님 ,
네 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늘 객관적으로 볼수있는 이성적인 시각이 꼭 필요하겠지요. 제가 봐도 정치인들끼리 밀고 당기다 서로 타협해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 덮어 버리지 않을까 걱정은 됩니다만 그래도 진실은 결국 언젠가는 밝혀지리라 생각합니다^^
1 바다무지게 18-05-14 12:27 0  
《Re》클럽가는스님 님 ,
부끄러운걸 모르시는 분이시네요. 돌려 드립니다.
---------------------------절취선-------------------------
 
포토 제목
 

인낚 최신글


인낚 최신댓글


온라인 문의 안내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