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돔 낚시 운용에 궁금한게 많습니다 ㅠ

신상품 소개


회원 랭킹


공지사항


NaverBand
낚시지식인(Q/A) 묻고 답하기

▶낚시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코너입니다.
▶문의글 작성시 답변 채택분께 드리는 "포인트 적립 점수"와 "인원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게시판 성격과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 또는 이동될 수 있습니다.

감성돔 낚시 운용에 궁금한게 많습니다 ㅠ

인낙선배님들 안녕하세요^^

감성돔 낚시 입문하여 출조 4회차, 아직까지 못잡아본 초보입니다 ㅎㅎ


감성돔 낚시를 하면서 정말정말 궁금한데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에 찾아봐도 도저히 나오지가 않아 혼자 끙끙앓다가 인낚이라는 대규모 커뮤니티를 찾게되었고, 깊은 조력을 가진 선배님들께서 많이 계신것 같아서 염치없지만서도 조언을 받고자 질문글을 올립니다....


본문으로 넘어와 제가 궁금한 사항을 아래에 적어보겠습니다.




1. 포인트 도착 시 선밑밥에 대한 궁금증

   유튜브에서 여럿 조사님들을 보면 갯바위나 방파제에 도착 후 채비를 하기전에, 낚시대를 꺼내기도 전에 밑밥을 여러주걱 먼저 던지시는걸 봤습니다. 저는 여기서 궁금한 것은 처음 도착한 포인트에서 수중지형, 조류의 흐름(특히 야간에 갯바위 하선하여 육안으로 확인도 어려울 때) 등을 알지 못하는 상황일 때 밑밥을 먼저 투척하는게 좋은 선택일지 궁금합니다. 또한 선밑밥을 주게 되었을 경우 채비운용과 그 후 밑밥투척지점을 선밑밥을 주었던 자리를 기준으로 계속 운용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2. 야간낚시 시 밑밥투척대한 궁금증

   제가 종종 가는 갯바위 선사는 대부분 새벽에 하선을 하게 됩니다. 2~3시간의 새벽낚시를 필히 하게되는 상황인데, 야간낚시의 경우 밑밥을 뿌리지 않고 미끼만 달아서 갯바위 연안 가장자리쪽을 공략하라는 글을 여럿 봤습니다. 밑밥을 가끔 발밑으로 한두주걱 주는정도는 괜찮지만 평상시 주듯이 주면 야간 감성돔은 가장자리까지 접근하는데 이게 역으로 분산될 수 있다고 본것 같네요. 인낚선배님들 께서도 야간낚시 시 밑밥을 거의 안주듯이 주시는지 궁금합니다!


3. 야간낚시 시 채비운용에 대한 궁금증

  2번 질문과 마찬가지로 야간낚시 시 가장자리로 감성돔이 붙어준다면 갯바위 선장님이 말씀해주시는 수심(예로 10M 가정)에 맞는 1호 이상의 찌를 사용하기보단 B~3B 전유동찌가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연안은 다소 깊지 않으며, 직벽이 아닌 경사가 지는 갯바위의 경우 수심층 변화 폭이 클것이라 생각하여 일정 수심을 고정시킨 반유동 보다는 전유동으로 운용해보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조류변화 시 밑밥투척지점 변화에 대한 궁금증

  최근에 낚시 갔었을 때 좌측으로 가는 횡조류(들물)에서 시작하여 4시간 뒤, 발밑으로 다가오는 조류(날물)로 조류방향이 바뀌었습니다. 저는 그때 밑밥을 다른곳에 투척하면 초기에 4시간동안 쌓아놓은 밑밥이 아깝기도 하고.... 고기가 분산될까 생각해서 밑밥을 우직하게 계속 던지던곳에만 던졌습니다.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아집을 부렸던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조류의 흐름이 바뀌었을 때 과감하게 밑밥투척지점을 바뀐조류와 새로운 입질예상지점에 맡게 변경하여 투척하여도 상관이 없을지 궁금합니다!




장문의 많은 질문을 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혼자 낚시를 입문하여 맨땅에 헤딩하듯 독학하는 중인데 출조기회도 많지가 않다보니..... 궁금증을 풀기위해 욕심이 나는 상황이라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2025년도 마지막 날인데, 다가오는 2026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일하면서 짬짬히 인터넷 하느라 답글이 늦을 수 있습니다 ㅠ

3 Comments
1 사무이 2025.12.31 17:14  
하선후 주변 탐색하고 수심측정하고 포인트 정하고 찌를 던져 조류 파악하고 10m 안쪽으로 한 두 주걱 꾸준히 넣어 주고 해뜨기 30분 전부터 집중적으로 밑밥 줍니다. 밉밥이나 찌는 조류따라 흐르겠죠 포인트 옮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철수 한 두시간 전에 조과가 좋더라구요.
저는 이렇게 합니다.
51 HoYaHoYa 2025.12.31 22:34  
1번 밑밥투척을 통해 조류속도 방향등을파악할수있습니다.

집어외에도 지류대 본류 방탄류등 조경지대 합수지점을 찾거나 포인트를 정하는 방법중 하나가 될수있겠죠.

2번 야간낚시에는 비교적 낮시간대보다 가장자리확률이 올라가기도합니다만 낮시간대처럼 동일하게 공략하는포인트도 많습니다.

밑밥양 역시 조류속도 잡어 유무 포인트 따라 달라기지도한다봅니다.

3번 채비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반유동 전유동 잠수찌 본인이 생각하는 채비로 잡아낸다면 그게 그날 그포인트에서 답이 될수있겠죠?

4번 밑밥이 쌓인다?조류의흐름이 거의없거나 이건 잡어가 거의없을때 가능하겠죠? 일반적으로는 밑밥이 지속적으로 쌓인다기보다 잡어가 학습되어 모이겠죠?

조류방향에따라 입질지점 포인트는얼마든지 변한다고생각합니다.

질문 모두 확률을 높이기위한 낚시 방법중 일부라 생각합니다.

포인트 여건 환경 에따라
답이 될수도 답이 아닐수도있다 생각합니다.


감성돔만 들어와있다면 밑밥 동조없이도 입질이 오기도합니다. 수온이 높을땐  벵에돔처럼 부상해서 띄어잡기도 하구요. 볼락루어하다가 지그헤드에도 4~5짜가 물기도하네요.
25 도미감 2시간전  
낚시 분루
물고기 조류 자연 상태의 고유의 흐름이 있읍니다
최우선적인  상황이지요
어부 모든걸 여기에 맟추어 합니다..
낚시인  여기에 이탈 됩니다.. 시간  이동등 전부요
고유의 자연 상태 맟추기 위해  밑밥 이란게 필요합니다
자연에 이탈 된걸  밑밥 (비용투입) 자연에  가깝게요
새벽에  밑밥 안줍니다  자연을 읽는게 우선 입니다
또 문제  자신의 낚시 시간도  고려하면 엄청 복잡해집니다
속공  다 필요없음  한자리 몰빵..정상이 아닌게지요..
12시간 낚시  12시간 동안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다 계산 하는데요..
누군가 그러더군요.. 이런거 말하지 말라고...
밑밥 안주는게 나을것 같네요. 자연 상태를 읽는게  우선입니다...
 
상태 포토 제목
 
 
 

인낚 최신글


인낚 최신댓글


온라인 문의 안내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