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lb릴은 브레이크레버로 역회전을 줄때 핸들이 역회전 하므로 그 순간에는 핸들에 손을 댈수가 없지요. 그런데 15테크늄은 로타만 역회전 하고 핸들은 가만히 있습니다. 즉 역회전 순간에도 핸들을 잡고 있다가 다시 빠르게 감아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더군요. 이부분에 끌려서 큰 마음 먹고 15테크늄 우핸 전용을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스풀에 드랙기능이 없는 01테크늄을 10년 정도 사용하였기에 lb조작에 제법 능숙한 편이라 05테크도 드랙 꽉 쪼우고 lb기능만 사용하였습니다.
15테크늄 릴링감은 아직 새거라서 질이 안들어서 그런지 앞에 사용했던 05테크늄보다 못하네요. 그리고 덜덜이 현상은 이미 알고 있었기에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핸들 덜렁거림 조금 있더군요. 그러나 낚시중에는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구요. 여유줄 감아들일때 핸들을 돌리는게 아니고 그냥 한번 팅겨주면 되네요. 고등어 35센티 정도 되는거 걸어서 가지고 노는데 lb를 주는 순간에도 핸들은 잡고 있어도 된다는거 이거 참 좋습니다.적응기간이 좀 걸린다는 글을 제법 본듯한데 저는 반나절 사용하니 바로 적응 되더군요.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시마노가 원가 절약한점이 제법 보이네요. 일단 도장이 부실해 보입니다. 만듬새도 이전 모델에 비해 허접해 보이네요. 특히 핸들 덜렁거림 현상은 도저히 이해불가 입니다.
과거의 시마노가 아닌가 봅니다. 하지만 저는 15테크를 쭉 써야됩니다. 보조릴 따윈 없이 낚시 합니다. 과거에 01테크를 보조릴 없이 10년 썼거던요. 고장이 안나니깐요. 15테크도 고장 안나길 빌어야죠.
15테크에 09파블 스풀을 꽂았더니 모양새가 영 아닙니다.
드랙 위주로 고기 제압하는 분들에겐 sut기능은 굳이 필요없는 기능이고 Lb위주로 제압하는 분들에게는 획기적인 기능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