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펄트,긴로 베어링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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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펄트,긴로 베어링 튜닝.

1 KillerWhal… 7 5,465 2015.02.03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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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피싱as
 

안녕하세요?
 
임펄트와 긴로 베어링 튜닝법에 대해서 간단히 글 적습니다.
 
일전에 한번 올렸는데 부품도 없이 올려서 다시 한번 상세히 적어봅니다.
 
상단에 있는 도면은 14임펄트 3000sh,하단에 있는 도면은 09토너 3000입니다.
 
임펄트하고 긴로는 내부 구조가 거의 동일해서 튜닝법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나오는 임펄트 긴로 볼베어링 제원이 7볼인데 튜닝하면 제가 아는선에서 12볼까지 튜닝가능합니다.
 
 
 
1.라인롤러부
 
임펄트 도면보시고......
 
21번 볼트풀면 22,23,25번 부품이 쏟아질겁니다.26번 패킹은 27번안에 박혀있으니 안 빠져나옵니다.
 
25번이 원줄이 감기는 라인롤러인데 내경쪽에 22,23번 들어가있습니다.22,23번 제거하시고
 
3*6*2.5 베어링 넣어주시고 양쪽에 3*5*0.5 와샤 두장 반드시 넣어주셔야 됩니다.
 
안 넣어주면 좌우유격 발생해서 원줄 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라인롤러쪽은 사자마자 튜닝해주세요.
 
22.23번이 회전력이 안 좋은경우 원줄 감을때 라인롤러가 돌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2.핸들부
 
108번 핸들을 보시면 핸들노브(손잡이)가 있습니다.다이와 로고찍힌 마개가 있을건데 그거 빼내시고
 
속에 볼트푸시면 양쪽에 볼베어링 1개,플라스틱 베어링 1개 있습니다.
 
플라스틱 베어링 빼고 4*7*2.5 볼베어링 넣어주면 됩니다.
 
핸들 분해도는 도면상에 안 나와있더군요.
 
 
3.크로스기어부
 
85번이 크로스기어입니다.87번 부품을 볼베어링 2개와 카라 1개로 튜닝합니다.
 
토너먼트 부품도를 올린 이유가 크로기기어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토너먼트 부품 보시면 73번 볼베어링 2개,80번 카라 1개....
 
그냥 쉽게 설명드리면 토너먼트와 똑같은 방식으로 튜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19번 볼트푸시면 118번 밑마개 열립니다.
 
스풀 분리하시고 5번 샤프트를 아래로 살짝 누르면 크로스기어부가 쏙 내려옵니다.
 
내려오는걸 방지해주는게 88번인데 88번 부품을 빼줘야 내려옵니다.
 
88번 빼내시면 87번 부품을 뺄수 있습니다.
 
87번 제거하고 잘 보관하시고 베어링 3*6*2.5 한개 먼저 넣어서 크로스기어와 맞물리게 끝까지 밀어주신후 88번
 
부품을 넣고 나머지 베어링한개와 카라를 조립하여 구멍속으로 넣어주시고 크로스기어부가 안 내려오도록 88번
 
부품이 제 자리에 위치하도록 갈무리 해주시면 끝입니다.
 
 
지금까지 하시면 4볼이 추가되어서 11볼 베어링 업글됩니다.
 
간단히 분해해서 튜닝하는거니 초보자분들도 튜닝 능히 가능합니다.
 
12볼까지 업글하시려면 45번 부싱제거하고 볼베어링으로 튜닝하면 됩니다.
 
45번 부싱 사이즈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12긴로에서는 12*18*4가 들어가더군요.
 
분해 자신 있으시면 12볼까지 베어링 업글 가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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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댓글
1 백만돌이 15-02-10 11:31 0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베어링 튜닝에 조금맛들여서... 부품 구매하는곳 아시면 소스좀....
1 KillerWhal… 15-02-10 21:27 0  
대단할것도 없습니다 ㅡㅡ;;
베어링은 옥션에서 에조베어링 검색하셔서 스텐 소재로 사시면 됩니다.
와샤는 rc카 취급하는 사이트에 많이 취급을 하는데
http://www.kymin.co.kr/goods/view?no=44739
1 드러머신화 15-02-18 21:14 0  
전 라인롤러부분 튜닝후 1년도 안되서 베어링에 녹이.. ㅡ,.ㅡ;; CRBB베어링도 녹이나 쉽게 망가지는부분이라.. 그냥 부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대봉찌 15-02-19 02:09 0  
보통 수리업체에서도 롤러베어링은 튜닝보다 부싱사용할것을 권하더라구요^^
1 KillerWhal… 15-02-19 17:45 0  
베어링에 왠만해서는 녹이 잘 안날텐데요 ㅡㅡ
스텐베어링이 녹이 잘 나면 토너사용자분들 벌써 난리가 났을겁니다.토너는 볼베어링 1개도 아니고 2개가 들어가는데...ㅜ
보통 녹보다는 관리부족으로 인한 염분고착으로 못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생각으론 튜닝하신 베어링이 스텐이 아니거나 스텐이래도 저급형 소재로 만든게 아닐까 싶습니다.옥션에서 에조베어링 검색하셔서.스텐소재로 된거 구매해서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낚시전후 구리스 조금씩 뿌려주면 좋습니다.
저는 순정 부싱으로 사용할려니 롤러가 돌지 않는 경우가 간혹 생겨서 볼베어링으로 사용중입니다.순정부싱 회전력이 문제가 없다면 굳이 튜닝은 필요없다고 봅니다^^
1 드러머신화 15-03-05 21:46 0  
토너 라인롤러에는 CRBB 베어링이 들어있을텐데요... 순정 부싱도 관리 잘해주시면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관리 잘하실경우 베어링 튜닝이 당연히 좋겠지만 그래도 릴에 있는 베어링중 가장 많이 고장나는곳이 라인롤러입니다.
성능 좋은 스텐베어링이나 녹방지 베어링이나 큰차이 없다는분들도 계시지만 차이는 분명이 있습니다. 토너 라인롤러 고착된거 수리 많이 해봤습니다.
1 드러머신화 15-03-05 21:49 0  
아... 그리고 베어링 튜닝하는게 확실히 성능은 좋아집니다. 아마도 제가 받은 베어링이 안좋은걸 보내줬을지도...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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