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울보미소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갯바위 낚시 신발에 대한 후기입니다.
※ 분량이 많습니다. 전면, 측면, 후면, 교체형 밑창, 깔창, 기존 "스파이더 피쉬"와의 비교 사진, 실제 착용 사진 순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갯바위 낚시 단화는 조우상사에서 출시된 "스파이더 피쉬"입니다. 작년 9월에 아내에게 생일 선물로 받아서 1년 넘게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illiams0908/222091196920 / 조우상사(스파이더 피쉬) 갯바위 신발 구매 후기
지난 11월 초, 기존 제품을 대폭 보완한 새로운 갯바위 신발이 완성되어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시리즈 명은 "스파이더 피쉬"로 동일하고, 세부 제품명은 「SF-SEA2」입니다.


공장에서 완성되어 다음날 입고되자마자 받아본 신형 "스파이더 피쉬"입니다. 파란색의 상자 안에 종이로 한 번 더 가지런히 감싸져 있습니다. 포장 종이를 한 겹 벗겨보니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의 신발 한 켤레가 들어 있습니다.

무시코 들어본 상자의 아랫면에는 주의사항, 손질방법이 포함된 "취급 설명", "제품 소개" 등의 안내가 적혀 있습니다. 꼼꼼하게 기록된 안내사항을 천천히 읽어보면서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만 잘 읽어보면 제품을 이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을 만큼 잘 간추려져 있스네요. 작은 글씨로 빼곡히 적혀 있는 일반적인 종이 설명서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 면』

먼저 전면 모습입니다.
대다수의 낚시 신발처럼 검은색이 주로 반영되어 단정한 통일감을 느끼게 하고, 신발 코 부분에 배치된 금색의 문양이 단조로움을 덜어줍니다. 벨크로와 신발 목 부분의 빨간색은 강렬한 인상을 주면서, 검정/빨강 색상이 대부분인 낚시 의류와도 잘 어울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무엇보다 여러 개의 조각을 어지러이 덧댄 투박한 느낌의 낚시 신발이 아니라, 한 겹의 외피가 가볍게 발 전체를 감싸는 듯한 날렵한 느낌의 운동화 같아서 정말 마음에 듭니다.
실제로 신어본 느낌도 이와 비슷해서 신발의 외피와 발이 따로 놀지 않습니다. 군화(워커)나 안전화처럼 발의 보호에만 집중하여 두꺼운 재질로 되어 있는 무겁고, 투박한 신발을 신허본 경험을 떠올려 본다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스파이더 피쉬" 제품도 다이얼 시스템과 벨크로 밴드를 함께 채택하고 있습니다.
"Q-Lock"이라고 불리는 다이얼 시스템은 신발을 벗고 신을 때 편리한 동시에, 불필요한 끈을 없애 신발이 서로 걸려 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거했습니다. 벨크로 밴드는 와이어가 담당하는 부하를 분산시켜 발 전체 부위에 고루 하중이 실리도록 하였고, 혹시나 낚시 중 와이어가 끊어지더라도 남은 시간 낚시를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측 면』


다음은 좌/우측 측면 모습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외피가 불필요하게 두껍지 않고, 발 표면의 곡선을 따라 설계되어 있어 신발을 신었을 때 일체감이 정말 좋네요. (사진상으로도 발등 주변의 외피가 살짝 오목하게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뒤, 좌/우로 살짝만 발을 움직여보면 외피가 발에 밀착되는 느낌이 확 옵니다.


손으로 만져봐도 외피의 부드러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얇지만 견고한 외피가 힘을 주는 부분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네요. 울퉁불퉁한 갯바위에서 한 자세로 오랫동안 서있거나, 승/하선 등 이동 시에도 "편안하면서 안전하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벨크로 밴드에도 세심하게 처리된 부분이 보입니다.
끝부분이 살짝 볼록하고, 각이 져 있어서 밴드를 붙일 때도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말랑말랑한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서 손이 편한 부분도 있고요. "스파이더 피쉬" 고유 문양이 음각으로 처리되어 있는 섬세함도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반대편 신발 안쪽의 고정 부도 단단하게 박음질되어 있습니다. 밴드의 위아래 너비와 고정부의 너비가 동일한 것도 통일감을 줘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후 면』

후면 모습입니다.
발목 주변을 보호할 수 있는 부분이 높게 올라와 있습니다. 두께 자체도 엄청 두꺼워서 확실한 보호가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두껍고 높이가 높더라도 소재 자체의 신축성이 있어서 신발을 신었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은 없습니다.


제가 "스파이더 피쉬" 제품을 만족하며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깔끔한 마무리"입니다.
신발 외피를 따라 촘촘하게 박음질 된 상태도 그렇고, 신발 밑창(Sole)과 외피를 결합시킨 접착제도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실밥이 나와 있거나, 접착제가 과도하게 사용되어 흘러나오는 모습은 전혀 없습니다.
신발의 아랫부분과 바깥쪽에 새겨진 양각의 "SPIDER FISHI", 뒤꿈치를 감싸고 있는 음각의 "스파이더 피쉬" 문양들도 눈길을 끕니다.
『교체형 밑창』

다음은 낚시 신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밑창 부분입니다.

https://blog.naver.com/williams0908/222433752034 / 조우상사(스파이더 피쉬) 신형 갯바위 신발 교체형 밑창 후기
이번 신형 "스파이더 피쉬" 제품에서 가장 많이 공을 들인 부분이 바로 "밑창"입니다. 일본 "S"사 제품과의 최대견인력/경사도 비교검사에서 우위를 기록할 만큼 미끄럼 방지의 탁월한 성능을 인정받았고, 특히 "고무 스파이크" 부분은 해당 특허를 등록한 상태입니다.
밑창에 대한 내용은 위의 링크에 첨부된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글의 내용 중 교체형 밑창의 가로 절개선이 추가되어 신발의 활동성을 높였고, 국내에서 개발/생산된 펠트의 색상이 조금 짙어졌다는 부분을 추가하여 말씀드립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깔 창』


깔창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푹신한 신축성이 좋고, 테두리 절단면이 깔끔하네요. 검은색의 밑면도 발바닥의 굴곡에 따라 안정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양쪽의 검은색 점 두 개가 눈에 띄는데, 역할이 궁금해집니다.
『기존 "스파이더 피쉬"와의 비교 사진』
다음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파이더 피쉬" 제품과 같이 찍은 사진입니다.

먼저 전면의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형상과 검정/빨강/금색의 조화를 이루는 색상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대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형 "스파이더 피쉬" 신발이 조금 더 날렵한 느낌을 줍니다.

측면에서 봤을 때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높이는 비슷하지만 신형 "스파이더 피쉬" 신발의 맨 뒷부분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신발을 신고, 벗기 편하다는 정도의 차이가 보이네요. 외피의 방수(Water proof) 기능을 나타내는 꼬리표(TAG)의 위치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뒷면에서는 신발을 신을 때 유용한 고리의 방식이 변경된 부분이 눈에 띕니다. 별도의 끈으로 된 고리가 부착된 방식 대신 외피의 일부가 연장된 고리로 바뀌었네요. 신발과의 일체감이 더 높아 보입니다.


무게 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존 제품과 비슷한 800g 초반대의 무게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발의 자체 무게는 변화가 없지만 펠트의 무게는 40g 이상 차이가 납니다. 기존 7개에서 9개로 금속 스파이크의 개수가 늘어나고, 국내생산 고밀도 압착 펠트를 사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고밀도 압착 펠트를 통해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향상되고, 미끄러짐을 유발하는 수막현상(Hydroplaning)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밑창은 무거워졌지만, 신발 본체의 경량화를 통해 신발 전체의 무게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였습니다.

기존 "스파이더 피쉬" 신발도 갯바위에서 안전하게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번 신형 제품도 기대가 많이 됩니다. 특히 미끄럼 방지 부문에서 특허를 받은 "고무 스파이크"와 부드러우면서 견고한 외피의 느낌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스파이더 피쉬" 착용 사진』



마지막으로 "스파이더 피쉬" 낚시 신발의 실제 착용 사진을 남깁니다.
신발 자체에 대한 사진은 쉽게 볼 수 있지만, 실제 착용하였을 때 다른 의류와 어떻게 어울리는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낚시복과 함께 실착한 사진을 보시면서 어떤 느낌인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은색 낚시복과 전체적으로 잘 어울리면서, 발목 주변의 빨간 색상이 부담스럽지 않게 강조를 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진 촬영을 맡아 준 아내의 눈에도 좋게 보이는지, "잘 어울린다, 깔끔하다"라는 말을 하네요.


작년에 조우상사의 "스파이더 피쉬" 낚시 신발을 구매하면서 조금 망설였던 이유는 제품의 사용 후기가 많지 않아서였습니다. 처음 "스파이더 피쉬"를 접하는 다른 낚시인들도 당시의 저와 비슷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때 조우상사의 기업 "가치관"이 제 고민을 덜어주었습니다. "치어 방류", "바다 환경정화" 등 낚시 환경개선에 동참하여 바다 살리기에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기업이니 신발도 잘 만들 것 같다"라고 단순하게 생각했고, 실제 제품을 이용하면서 지금까지도 그 생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연구/개발에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2021년 국제첨단신발기능경진대회 신기술 부문에서 1등을 차지하고, 2021 부산국제신발섬유패션전시회에도 참여하여 많은 분들과 매체의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스피이더 피쉬" 여성 낚시 신발도 기대가 됩니다. 국내/외 조구 업체를 통틀어서 여성용 낚시 신발을 판매하는 곳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도 좋고, 색상도 너무 이뻐서 나중에 아내에게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파이더 피쉬" 신형 낚시 신발의 안내문을 첨부합니다. (홍보 영상, 테스트 영상은 첨부하기 어렵네요. 영상이 필요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홍보 영상에는 전체적인 제작 과정이, 테스트 영상에는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에서 진행된 성능 테스트 내용이 각각 담겨 있어 제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조우상사 "스파이더 피쉬" 신형 신발의 후기입니다. 처음 제품을 받고 3주 정도를 이리저리 살펴보았습니다. 나름 고민도 많이 했고, 내용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도 여러 번 거쳤습니다.
저 역시 궁금해했고, 망설였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확실하게 해드리려고 노력했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제 글을 보시고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주시면 확인해서 답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제품과 신형 제품에 관한 어떠한 내용도 편하게 물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 제주도 1박 2일, 추자도 3박 4일 출조를 다녀왔습니다. 처음 서보는 추자도 갯바위에서 "스파이더 피쉬" 신형 신발을 처음으로 신어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출조였습니다. 실제 착용하면서 확인되는 사항은 별도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푸른 바다 위에서 신뢰성 있는 안전 장구를 갖춰 항상 안전하고 즐겁게 낚시하시길 기원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williams0908/222584815852
★ 해당 업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낚시인의 입장에서 주관적이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