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꽁치 8연속 쿨러조과

회원랭킹(월 글등록)


공지사항


NaverBand
낚시인 > 스탭 조행기

학꽁치 8연속 쿨러조과

1 괴정찰스 4 2,893 2017.02.14 20:56
2017-02-14 화 10물, 오후바람, 파도제법, 수온 7.7, 기온 1/9

학꽁치 8연속 쿨러조과

어제(월욜) 일기예보를 보니 오늘(화욜)과 내일(수욜) 바람과 파도가 잔잔한 편이랍니다.
어제(월욜) 날씨가 좋기에 ㄷㅎ낚시 사장님께 출조여부 전화하니 매월 둘째 월요일은 다대포 전체 휴무날이랍니다.

하루 쉬고 휴무 다음날인 오늘 낚시 단짝 친구(하단가덕)와 동출하기로 합니다.
출조 하루 전, 학꽁치 밑밥 1세트(5,000원)=곤쟁이 2+파우더 1+빵가루 1+지참해간 하나파워 생활낚시 집어제 2+오징어파우더 1, 미끼는 백크릴 1/2봉+곤쟁이 2 준비.

친구인 하단가덕과 다대포 ㄷㅎ낚시에서 05시 첫배로 10여 명의 조사님과 출항합니다.
쫑끄님, 이번에도 우연히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철수는 오전 11시와 오후 4시~4시 반경이라고 선장님이 미리 안내합니다.
포인트에 친구와 내리고 나니, 우리 포인트에 2분 조사님이 추가로 내리시네요.

06시경 부터 동틀 때까지 고등어 등 잡어를 대상어로 시작하기로 합니다.

찰스의 고등어 채비는 오늘도 4칸 반 경질민장대-끝보기(날나리)에 4mm케미-5호 원줄(낚싯대 길이보다 3미터 짧게)-1.5호 HDF금류 장대찌(끝보기에 적색 전자케미, 전체수심 6미터)-적색 찌스 미니수중집어등(도래 위 5cm)-중형핀도래-고등어 어피카드 8호(바늘 7개)-바늘마다 크릴 미끼(등꿰기)-1.5호 도래봉돌+반짝이로 세팅합니다.

06시 10분 경, 찰스 카드 채비에 적갈사이즈 메가리가 올라옵니다.
이후 젓갈 메가리, 망상어 등이 성가시게 하더니, 이번에는 25급 고등어 1마리가 올라옵니다.
이후, 고등어와 씨알좋은 전갱이가 섞여서 올라옵니다.
이렇게 날밝을 때까지 고등어 10수, 전갱이 3수 하고난 후 카드채비 접습니다.

07시 20분 경, 동이 트기에 학채비 꺼냅니다.
오늘의 찰스 학꽁치 채비는 4칸 반 민장대(천류해랑골드800)-나일론 원줄 3호-빨간 학꽁치 던질찌(찌밑 수심 1m)-중간줄 1.5미터-중간줄 가운데 학꽁치용 막대찌-작은 크기 도래(봉돌 역할 겸함)-목줄 0.8호 40cm-히카리 적색 U자형 학바늘 5호-중간 크기 곤쟁이 미끼(등꿰기)로 세팅합니다.

투척하자마자 학꽁치 첫수 올립니다. 씨알은 매직급 정도 밖에 안되어 아쉽네요.
이후, 준형광급도 섞여 올라옵니다.

약 10분 정도 입질이 오더니만 이후 갑자기 입질이 뚝 끊깁니다.
평소 같으면 동튼 직후에 들물 타임이라 입질 퍽퍽퍽 시간대인데 오늘은 이상하네요.
올해는 학꽁치가 예년보다 늦게 들어왔기에 3월 중순경 까지는 붙어있어야 정상이지 싶은데 폭발적인 입질 시간대에 입질이 뜸하니까 벌써 학이 빠졌나 실망도 해봅니다.

발 앞에 밑밥 품빚ㄹ해가며 학꽁치 불러들여 봅니다.

수심을 7~80cm에서 1.2미터 정도 조금 깊이 주어보니 다시 준형광급이 올라옵니다.
이 때부터 거짓말같이 학꽁치떼거리의 폭발적인 입질이 시작되네요.
매직급이 가장 많이 나오고, 준형광급이 그 다음, 볼펜급도 나옵니다.
형광급은 가뭄에 콩나듯 몇 마리 올라와 주네요.

친구는 3칸 반 민장대 학 2단 채비로 수심 2미터까지 점점 깊이 줍니다.
매직급과 함께 준형광급~형광급이 섞여나오더니 드디어 4짜 망치자루급도 올리네요.

옆 조사님 두 분은 3칸 반 민장대 채비로 합니다.
이렇게 오전 내내 커피 한모금할 여유가 없이 잦은 입질이 들어오고, 씨알은 매직급이 대부분이지만 준형광~형광급도 가끔씩 섞여 올라와줍니다.

이렇게 오전 내내 바람과 파도가 비교적 잔잔한 가운데 잠시도 입질이 끊기지 않아 밑밥도 일부러 자주 치지 않으며 실새없이 올리다 보니 오전 11시 경 오전 철수배가 오네요.
이후, 12시(정오)까지 입질은 끊어지지 않지만 목줄이 잘리거나 바늘이 휘어지는 등의 이유로 시간 낭비한 것 외에는 꾸준한 입질이 들어와 3/4 쿨러 정도 하고난 후 점심식사 및 휴식 시간 갖습니다.


곤쟁이 미끼 한통 다 쓰고, 두 번째 곤쟁이 미끼 1통 다시 꺼냅니다.

발 앞에 밑밥 서너주걱 품질하여 다시 학꽁치 불러모은 후, 오전보다 다소 입질 시간은 길지만 또다시 끊임없는 오후 입질을 받아내기 시작합니다.
친구는 벌써 쿨러 채우고, 두레박에 해수 담아 학꽁치 키핑시작하네요.
이후, 갑자기 바람이 터지고 파도도 제법 일렁이기 시작하더니 횡조류까지 빨라집니다.

일기예보상으로는 오전보다 오후에 바람과 파도가 더 잔잔할 거랬는데 현실은 정반대네요.
그래도 미끼달아 투척만 하면 따문따문 학꽁치 입질은 들어옵니다.
친구는 목줄 잘려서 귀찮다며 이미 한쿨러는 채워 놓았겠다 굵은 씨알만 노린다며 1호 목줄에 수심 2미터나 주고 던지니 신기하게도 굵은 씨알 학꽁치가 나옵니다.
학꽁치 씨알은 3칸 반 거리라도 수심만 2미터 정도 깊이 주면 굵은 씨알이 나오네요.
오후 2시경, 친구는 한툴러 이후 두레박에 추가로 학 36마리 더 키핑한 후, 채비 접고 다듬기 들어갑니다.
너무 많이 풀코스로 다 드듬지는 못하고 가위로 머리만 싹둑싹둑 하네요 ㅋㅋㅋ.
3시 경, 옆 두분 조사님도 세자릿수 했다며 다듬기 들어갑니다.
찰스는 오후 3시경 쿨러 가득 채우고 인증샷 찍습니다.

채비 다 걷고, 주변 쓰레기 줍고 물청소도 합니다.
이후, 남은 보온병 커피 마시며 친구와 한담도 해가며 느긋하게 철수배 기다립니다.

오늘의 조과

찰스조과=고등어 10마리+전갱이 3마리+학꽁치 1쿨러 (8연속 쿨러조과)
친구(하단가덕) 조과=고등어+전갱이+학꽁치=1쿨러+36마리
옆 두분 조사님 조과=고등어+학꽁치=세자릿수 초반

오후 4시반 경 마지막 철수배로 나옵니다.

출조점에 도착 점주조황 사진찍는데 오늘은 친구와 찰스 빼고는 쿨러 조과가 많이 안보이는 듯 합니다.
다른 조사님 학씨알도 비교적 잔 편인데 아마 수심을 우리보다 적게 주어서인 것 같습니다.

집에 도착하여 조과물 오늘은 다듬기 전에 이웃에 반쿨러 뚝 떼어서 드리고, 나머지는 와이프와 함께 다듬으니 다른 날보다 훨씬 고생을 덜 했네요.

오늘의 교훈

1. 나무섬에 어두울 때는 고등어와 전갱이가 7:3의 비율로 10마리 정도 나온다.

2. 나무섬 학꽁치는 동틀 무렵부터 오전중 입질이 활발하고, 오후에는 입질이 다소 늦다. 특히, 오후 3시 이후에는 입질이 뚝 끊어지기도 한다.

3. 학꽁치 종일 밑밥으로 곤쟁이 2+파우더 2, 미끼는 곤쟁이 2통이 적당하다.

4. 수심을 적게 주면 잔씨알이 주로 나오고, 수심을 2미터 정도 깊게 주면 같은 포인트와 거리라도 굵은 씨알이 나온다.

5. 바람과 파도가 강한 날에는 나무섬 본섬이 부속섬보다 조과가 나은 것 같다.
0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좋아요)"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4 댓글
1 대전돌돔 17-02-15 22:21 0  
저도 칼보다 가위가 빠른것 같아서 가위로 다듬습니다.
비늘은 먼저 집게로 제거하구요.
이번 조행기의 핵심은 수심조절이
제일 중요해 보입니다.
이번 주말에 부산하고 통영중에서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8주연속 대박조황 축하드립니다.^&^
자세한 조황 잘보고 갑니다.
1 괴정찰스 17-02-16 00:57 0  
대전돌돔님 반갑습니다. 학꽁치 우선 수심 얕게 주어 마릿수 부터 먼저 해놓은 후, 수심 깊게 주어 굵은 씨알 노리는 방법도 괜찮은 것 같아요. 주말이면 부산권은 조사님이 너무 많아 비추이고, 통영 척포권에 학꽁치 쿨러조황이 이어지고 있다 하니 교통편 등을 감안하면 통영쪽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어디든 출조하시면 손맛과 입맛 많이 보세요.
1 감시사랑♡♡ 17-02-16 15:45 0  
학꽁치 말려서 술안주하고싶은데 구매좀할수있을까요?
1 괴정찰스 17-02-16 20:42 0  
순수한 취미생활로 낚시로 소일하고 있을 뿐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이웃에 나눔하는 곳도 여러 군데 있어 먼 거리까지 나눔하기는 어렵습니다.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포토 제목
 

인낚 최신글


인낚 최신댓글


온라인 문의 안내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